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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이 0 4 12.21 22:04
���θ����߽��ϱ�? 많은 시민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는 과연 어떤 과정으로 이뤄진 것일까요? 주요 연루자들의 국회 증언과 검찰 특별수사본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경찰의 비상계엄 수사로 날마다 새로운 사실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난 17일에는 정보사령부 전·현직 고위 간부들이 ‘롯데리아’에서 계엄 관련 사전 모의를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지금까지 드러난 정보로 보면 비상계엄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수일, 수개월 전부터 치밀한 준비와 연습이 이뤄진 정황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계엄에 참여한 주요 지휘관들은 올해 3월 김용현 국방부 장관과 회동을 했습니다. 특전사령부 707특수임무단은 연초부터 대비 훈련을 했고 계속 비상상황이 있을 거란 언질을 받았다고 합니다. 정보사 요원들도 계엄 전 이미 교육을 받고 출동 대기 상태였습니다.경향신문 데이터저널리즘팀 다이브는 ‘친위 쿠데타’ 혹은 ‘내란’으로 규정되어 가고 ...
파산 위기에 몰렸던 ‘서울 제1호 경전철’ 우이신설선이 정상화 단계에 들어서게 됐다. 사업자가 새로 지정되고, 사업 방식도 바뀐다.서울시는 지난 12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에서 ‘우이신설선 신규 사업시행자 지정안 및 실시협약’이 심의를 통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이신설선 사업자는 현재의 우이신설경전철(주)에서 우이신설도시철도(주)로 바뀌게 됐다. 서울시는 새 사업자와 연내 실시협약을 마치고 내년 본격적인 인수인계에 돌입할 예정이다.강북 지역의 북한산우이역~신설동역을 오가는 우이신설선은 2017년 9월 개통해 누적 승객이 1억8000만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하루 평균 수송 인원은 올해 7만5000명으로, 예측치인 13만명의 58% 수준이었다. 반면 무임승차 비율은 약 36.2%로 예측치(11.6%)의 3배가 넘었다.우이신설선 사업자인 우이신설경전철은 파산 위기에 놓였고, 서울시는 2021년부터 사업구조와 사업자를 바꾸는 방안...
광주광역시가 사적지인 5·18민주광장 일원에 1㎞ 길이의 ‘인공 실개천’ 조성을 계획 중인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5·18광장은 1980년 당시 시민들이 ‘민주화’를 부르짖고 계엄군에 최후까지 저항한 역사적 장소다. 민주화운동 사적지를 유지·복원하기보다 없던 실개천을 만들면서 본래 모습을 훼손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경향신문이 확보한 ‘5·18민주광장 실개천 조성 공사’ 문서를 보면 광주시는 동구 5·18광장 일대에 유출 지하수를 활용한 실개천 조성을 계획 중이다. 광주시는 이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수원을 조사하고 다른 지자체 사례를 검토해왔다.광주시는 5·18광장 초입에서부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야외 문화공간인 하늘마당까지 한 바퀴 빙 둘러 1㎞의 실개천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영산강과 황룡강이 합류하는 지점을 형상화한 ‘Y벨트’와 광주천 물줄기가 5·18광장 중앙에 있는 분수대에서 합류하는 형상이 기본 구상이다. ‘Y벨트’는 “영산강·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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