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ȣ�ν��������ܱ��߽��ϴ�. 토마토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해묵은 논란이라지만 인생을 살면서 한 번도 고민해 본 적이 없는 주제다. 단것을 심하게 좋아해서 나이가 들수록 건강 관리가 골치일 정도인 사람에게 토마토는 재고의 여지 없이 채소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빨갛고 동글동글한 모양을 핑계로 과일생크림케이크 위에 토마토를 올리는 만행을 저지르는 동네 빵집들이 없었다면 어릴 적에 토마토를 더 좋아했을지도 모른다. 내가 디저트로 받아들일 수 있는 토마토는 숭덩숭덩 썰어서 설탕을 잔뜩 뿌려서 다 먹은 후 그릇에 고인 즙까지 마시고 싶어지는, 정작 건강에는 그리 좋지 않다는 식으로 내준 것이었으니까. 지금 생각하면 그 정도의 ‘쌩설탕’을 뿌리기만 해도 어울린다는 점이 토마토가 달콤한 채소로서 가진 저력일 것이다.피자나 파스타 소스가 된 토마토만 먹다가 ‘이것이 내 인생 요리구나!’ 하고 깨달은 것이 이태원 더베이커스테이블의 토마토 수프를 먹었을 때였다. 그날도 추운 겨울날이라 따뜻한 샌드위치 이상으...
2025년은 을사년(乙巳年), 뱀의 해다. 26일 대구 아양아트센터에서 개막한 ‘새해맞이 구렁이 그림전’을 찾은 관람객이 작품을 보고 있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내년 국내 소매유통시장 성장률이 0.4%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소매유통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5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내년 소매유통시장은 올해 대비 0.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덮친 2020년(-1.2%)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응답 업체의 66.3%는 내년 유통시장이 올해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그 이유(복수 응답)로 63.8%가 소비심리 위축을 꼽았다. 이어 고물가 지속(47.7%), 고금리 지속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 증가(38.2%), 시장 경쟁 심화(34.2%) 등의 순이었다.업태별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온라인 쇼핑이 2.6%로 가장 높았고, 대형마트(0.9%)와 백화점(0.3%)이 그 뒤를 이었다. 편의점(-0.3%)과 슈퍼마켓(-0.7%)은 역성장이 전망됐다.올해 유통업계 10대 이슈(복수 응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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